본문 바로가기

REVIEW/사회과학

동맹 속의 섹스(Sex among allies) - 캐서린 H.S. 문 | 이정주 옮김 | 삼인(2002)

동맹 속의 섹스(Sex among allies) - 캐서린 H.S. 문 | 이정주 옮김 | 삼인(2002)


대부분의 우리 역사를 통해 '조국'은 나를 노예처럼 다루어 왔다. 조국은 내가 교육을 받거나 재산을 소유하지 못하게 해 왔다. '우리' 조국이란 만약 내가 외국인과 결혼한다면 더 이상 내 조국이 아니다. '우리' 조국은 스스로 나를 보호하는 수단마저 부정하며 나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내년 거액의 돈을 남에게 지불하도록 강요한다. 그러고서도 나를 보호할 수가 없어서 .... 그러므로 만약 당신이 나를 또는 '우리' 조국을 보호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고 계속 주장한다면 당신은 내가 공유할 수 없는 성적 본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리고 내가 공유해 오지 않았고 또 앞으로도 결코 공유하지 않을 이익을 얻기 위해 싸우고 있음을 진지하게 또 합리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당신은 나의 본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혹은 나 자신이나 내 조국을 지키기 위해 싸우고 있는 게 아니다. 왜냐하면 사실 여성인 내게는 조국이란 없다. 여성으로서는 나는 조국을 원하지도 않는다. 여성으로 내 조국은 전세계이다. - 버지니아 울프, "3기니" <동맹 속의 섹스, 본문 220쪽에서 재인용>

 

마치 칼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을 연상케 하는 버지니아 울프의 저 말은 우리 사회에서 혹은 국제 관계(한미동맹) 속에서 여성이 처하고 있는 위치를 상징적으로 드러내준다. "동맹 속의 섹스"는 여성으로 한 개인의 삶이 사회와 국가, 한미 외교정책, 더 나아가 국제관계 속에서 어떻게 자리 매김 되고, 틀지어지는가를 기지촌 여성의 삶이란 하나의 고리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캐서린 H.S.문의 이 책은 미국 클라크 대학 여성학 교수인 "신시아 인로(Cynthia Enloe)"의 연구방법과 주제 의식을 한국의 기지촌으로 확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신시아 인로 교수는 미국 버클리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했고, 클라크 대학에 여성학과를 직접 설립한 인물이다. 그는 국제정치와 군사주의, 군수산업이란 거대 시스템이 여성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주목해 군사주의와 성별정치학을 연구해왔다. (이 책의 저자 캐서린 H.S.문은 신시아 인로가 자신의 연구를 계승하고 발전시킨 학자로 인정하는 이이며, 신시아 인로는 이 책의 발문을 쓴 권인숙의 논문 지도 교수였다.)

 

"일상"의 개념은 특히 여성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시간으로 재해석되었다. 의미 있는 시간으로 역사가 주목하는 시간이 권력을 장악한 남성들의 시간이었던 데 반해서 일상은 여성의 시간으로 이는 "소외"와 의미의 궤를 같이한다. 권력으로부터 소외된 시간으로서의 일상은 바로 여성의 시간이자, 동시에 의미 없이 소모당해야 하는 여성의 감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아무도 주목해주지 않는 소외된 시간으로서의 일상이 정치적 의미를 지닌 시간으로 부활하자 이런 일상의 정치사는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인 것"이라는 여성주의의 명제가 되었다. 신시아 인로의 연구는 이로부터 더 나아가 "국제적인 것은 개인적인 것이다"라는 명제까지 나아간 것이고, 캐서린 H.S.문은 바로 그 명제를 한국의 기지촌 연구로 증명해 보인다.

 

불과 10여년 전만하더라도 한국의 가장 진보적이라는 학자, 운동가들 가운데 누구도 기지촌 여성의 문제를 사회 문제로 인정하지 않았고, 이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일 자체가 금기시되어 왔다. 이는 여성의 몸에 관한 것, 특히 성행위에 대한 것은 지극히 사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되었으며, 이런 지극히 사적, 개인적인 문제가  짙은 색 정장을 입은 남성 엘리트들의 국제정치나, 외교정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런 여성문제(성문제)에 대한 재인식은 때로 우리 사회에서 '윤금이 씨 피살사건'과 같이 끔찍한 형태로 부각되면서 국내 문제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기 보다는 외부의 문제, 외국, 외국인, 외국 주둔군의 문제로 그 책임을 전가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진보는 종종 민족주의와 혼돈되어 나타났는데, 이런 인식이 기지촌 여성의 문제, 성매매 여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동맹 속의 섹스"는 2002년 6월 15일자 초판이고, 내가 이 책을 구한 것도 역시 이 무렵의 일이었다. 거의 2년여 동안 나는 이 책을 서재에 두고 묻혀만 두고 있었는데, 최근 나는 두 가지 이유에서 이 책을 읽기고 결심했다. 첫째 이유는 성매매특별법 시행 이후 이 법안을 어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고, 둘째 이유는 역시 첫째 이유와 이어진 것인데, 그런 고민 속에서 후지메 유키의 "성의 역사학"을 읽고 새삼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동맹 속의 섹스"가 지역적으로는 한국과 미국을, 국제관계 속에서  해석하고 연구한 책이라면, "성의 역사학"은 지역적으로는 일본의 문제를, 서구 제국들의 근대화 경험 속에서의 집창촌 문제와 낙태 문제를 국가주의와 근대를 고민하며 다루고 있는 책이다. 두 책의 공통점은 여성의 몸에 대한 남성 지배 이데올로기의 여러 형태를 고민하고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동맹 속의 섹스"는 머리말과 맺음말을 제외하고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당사자라 할 수 있는 기지촌 여성들과 미군과 그 군속들을 포함한 다수의 인물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있는 연구논문이다. 캐서린 H.S. 문은 기지촌 여성들을 "도마 위의 고기"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21세기에 시행된 성매매특별법을 둘러싼 여러 의견들을 살펴보면서 나는 성매매와 성매매 여성을 둘러싼 논의들이 서구에서의 근대화 이후 본격적인 직업 성매매 여성이 출현한 이래 논의되었던 담론 및 주장들과 지독하게 일치한다.

 

기지촌 성매매 여성을 바라보는 주요 시각들은 단순명쾌한 이분법 혹은 불가항력적인 현상으로 파악하기 일쑤였다. 이는 부르주아 사회가 필연적으로 사회제도로서의 성매매를 동반하는 현실을 부인하거나 묵인하는 자세에서 비롯되며, 성매매를 한 개인 - 남성의 성적 방종이나 여성의 타락에 기인하는 - 적 책임으로 전가시킨다. 성매매 여성은 종종 윤리적으로 타락한 여성이거나 육체적 쾌락을 바라는 수지 웡(Suzy Wong)으로 묘사되거나 인식된다. 즉, 과거에나 현재에나 성매매 여성은 여전히 여성들의 저임금, 과소평가, 과중한 노동으로 야기되는 것임에도 이런 제반 환경에 의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자발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거의 모든 매춘 여성들이 기지촌 세계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빈곤, 낮은 사회적 지위, 신체적, 성적, 감정적 학대가 얽힌 생활을 경험했다. 그들은 이미 '타락한 여성'이었다. 처녀성도 잃어버리고 가족과의 연계도 거의 끊어지고 교육도 많이 받지 못한 이 여성들은 종종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고 털어놓는다. 그들은 이미 "도마 위의 고기"였다. 김연자 씨는 1950년대 후반 다른 여성들과 달리 고등학교까지 마쳤는데, 그녀는 자신이 기지촌 세계로 들어온 이유로 11살 때 사촌에게 강간당했던 일을 종종 이야기한다. 강간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그리고 만일 어머니가 집에 있어서 자신을 보호해줄 수 있었더라면 자신의 삶은 지금보다 훨씬 나았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아버지가 자신과 어머니를 버린 까닭에 어머니는 생계를 위해 행상일 을 해야만 했다. <본문 48쪽>

 

다른 문제는 이것을 '필요악'으로 간주하는 태도이다. 건강한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부 여성들의 희생은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냔 의식이다. 저자는 이런 기지촌 여성들이 어째서 오랫동안 한국인의 의식 속에서 추방되었는가에 대해 다루며 "기지촌 여성들은 파괴, 가난, 전쟁의 살육, 전쟁으로 인한 가족과의 분리를 보여주는 살아있는 상징"이었으며, "남북한의 지리적. 정치적 분단과 남한 군대의 불안, 그리고 미국에 대한 끊임없는 종속의 살아있는 증언"이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즉, 이런 굴욕은 형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아우로서 감당하지 않으면 안 되는 몫으로 간주해 왔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한국인의 눈에, 매춘 여성은 두 가지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비쳤다. 그 기능이란 한국사회에 끼칠 외국의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들을 견제하고, '존중받을 만한' 소녀와 여성들이 미군에 의해 매춘과 강간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본문 69쪽 - 70쪽>

 

여기에는 진보를 가장한 민족주의 담론들도 한 몫하고 있다. 논개는 조국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순결과 삶을 희생한 여인으로 칭송받는다. 이런 담론들은 미군 전차에 의해 죽임당한 두 여중생을 순결한 민족의 꽃으로 승화시킨다. 다소 잔인하게 들릴지 모르겠으나 케네스 마클 이병에게 살해당한 윤금이 씨와 두 여중생은 본질적으로 '순결한' 이란 부분 즉, '존중받을 만한' 이란 부분에서 정확하게 갈린다. 대한민국은 기지촌 여성들을 필요악으로 대할 때도 있지만, 이들을 "국가방어와 GNP성장을 위한" 것으로 파악하기도 했는데, 1973년 당시 문교부 장관이었던 민관식은 도쿄를 방문했을 때 "조국 경제 발전에 기여해 온 소녀들의 충정은 진실로 칭찬할 만하다"고 하여 한일 양국의 여성 단체들과 언론을 시끄럽게 만들었다. 베트남전에서 목숨을 잃은 파월 한국군 장병들이 벌어들인 달러만 경제개발계획의 밑천이 된 것은 아니었다.

 

미8군의 한 정보장교는 군대가 1960년대 남한 GNP의 25%를 차지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1987년 미군은 남한 경제에 10억 달러를 기여했으며, 이것은 전체 GNP의 약 1%에 해당한다. …<중략>… 1978년 한국 경제는 매매춘을 통해 일본인으로부터 700억 원의 수입을 올렸다. <본문 76쪽 - 77쪽>

 

저자는 이와 더불어 기지촌 여성 박 양의 사례를 제시한다. 박 양은 기지촌 클럽에 들어가기 전에 한국인에게 성을 팔았는데, 남자 형제들의 미래를 위해 미국인에게 성을 팔기로 선택한 경우이다. 그 이유는 본인이 한국인 남성에게 성을 팔 경우 언젠가 남자 형제들의 앞길을 막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었다. 그녀들 자신은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아 왔음에도 1988년 말지 보도에 따르면 한 명의 전직(기지촌) 성매매 여성은 등에 업힌 이민으로 평균 15명의 친척을 미국으로 데리고 가며, 그럴 수 없는 경우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돈을 부친다고 보도했다.

 

캐서린 H.S. 문은 한국의 경우는 여성에 대한 외국의 통제와 지배가 가변적이며, 국가간 관계와 여성의 억압 사이의 마르크스주의적 상관관계가 이런 가변성을 설명해주지 못한다고 해석하면서, 사회적으로 아무리 박탈당한 위치에 놓인 여성들일지라도 세계정치학의 역할자로 볼 필요가 있음을 강조(저자는 이 부분을 제일 강조하고 있음에도, 이 부분이 두드러지게 느껴지진 않았다는 사실이 약간 아이러니지만) 하고, 국가간의 관계의 역동성과 여성들의 삶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강대국과 군대, 자본주의적 여러 이해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통일체가 아니라는 것을 먼저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국가와 비정부 엘리트들은 소위 '국가 이해'를 추구하기 위해 종종 다른 계급과 집단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앞서 나는 이 책을 읽었던 두 가지 이유에 대해 말한 바 있다. 성매매특별법은 그 법안의 존폐 유무를 논할 단계는 이미 지났다고 생각한다. 성매매특별법은 그간 분명히 우리 사회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없는 것처럼 행동해왔던 "성매매" 문제를 최초로 공론의 장으로 끌어냈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내가 성과 관련한 책들을 읽는 이유 중 하나는 성매매특별법 자체에 주목하기 때문이기 보다는 우리 사회 속에서 성매매가 작동하는 메커니즘이 복잡하지만 놀랄 만큼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동맹 속의 섹스"는 기지촌이라는 특수한(미군이 주둔하는 아시아적인) 환경에 주목한 연구로 성매매 일반에 대한 책은 아니다. 그러나 성매매 문제를 국제관계 속에서 연구하든, 국내적인 문제로 한정하든 그 본질은 주변부화 된 여성들의 문제, 그들을 국가 이해, 국가 안보, 사회를 위한 중요한 자원(사람이 아닌)으로 간주하는 시스템을 해체하는 데 있음을 다시금 느끼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