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사회과학

파울로 프레이리 - 희망의 교육학/ 아침이슬(2002)

희망의 교육학 | 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 교육문화연구회 옮김 | 아침이슬 2002




1. 유시민과 단병호
유시민이 면바지에 노타이 차림으로 국회의사당에 등원해 의원 선서를 하려 했을 때, 사람들이 보인 반응을 나는 아직 기억하고 있다. 걔중에는 보수화된 의회 권력에 던지는 참신한 반항으로, 다른 한쪽에선 문제의 핵심은 건드리지도 못하면서 변죽울리기 깜짝 쇼부터 한다는 식의 반응을 보였었다. 유시민의 도전이 과연 보수화된 의회 권력에 던지는 참신한 반항인지 아니면 그저그런 깜짝쇼로 후세에 평가받게 될지는 결국 국회의원이 된 유시민이 앞으로 어떤 실천, 행보를 보일 것이냐로 판단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유시민의 복장이 문제가 된지 1년여가 지나는 시점에서 우리에겐 새로운 호기심이 생겼다. 그것은 43년만에 최초로 원내 진출에 성공한 노동자, 농민의 정당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그중에서도 우리에겐 일명 "단 위원장"이란 호칭으로 친숙한 단병호 선생이 과연 처음 등원하는 날 어떤 복장으로 의회에 출석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유시민 의원은 오랫동안 TV방송 토론 사회자로 양복 입은 모습을 자주 보여왔지만 단병호 의원의 경우엔 수인 복장이거나 아니면 머리에 붉은 띠를 두르고, 점퍼 차림을 한 전형적인 블루컬러, 노동자 복장만이 익숙했던 우리들이었기 때문이다.  과연 단 위원장이 처음 국회가는 날, 그는 어떤 옷차림을 선보일까? 이렇게 역사적인 순간에도 나의 호기심은 때로 그렇게 천한 수준에 머무른다. 거기까지 생각이 미친 뒤 다시 내 머릿속에 떠오른 인물은 브라질 대통령 룰라였다. 대통령 룰라를 방송에서 접할 때마다 언제나 그는 말쑥한 머리 모양에 잘 다듬은 수염, 양복이 멋지게 어울리는 대통령의 모습이었다. 마침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었을 무렵 브라질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끝났고, 룰라가 대통령이 되었다. 이 두 사람은 비슷한 시기에 대중의 지지를 받으며 대통령이 되었다는 이유로 종종 비교의 대상이 되곤 했다.

그러나 내 보기에 이 두 사람은 비슷한 시기에 대통령이 되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비교할 만한 최소공약수가 별로 없는 사람들이었다. 브라질 노동자당(PT)당의 대통령 후보 룰라와 새천년민주당의 대통령 후보였던 노무현을 비교하는 것은 비교할 만한 무엇이 있어서라기보다는 노무현에게 그렇게 룰라의 이미지를 덧씌우고 싶었던 이들의 욕망이 발현된 것일 거다. 내가 처음 룰라의 모습을 보았을 때 그는 아직 대통령이 아니었다. 1980년 브라질 총파업을 주도할 때의 그는 자신의 얼굴이 새겨진 면T를 입고, 되는 대로 자라게 내버려둔 머리카락과 수염덩어리의 얼굴을 하고 있었다. 그 뒤 대통령 선거에 나섰을 때의 그는 이전과 복장만 아니라 사고 자체도 많이 달라진 모습이었다. 그게 벌써 언젯적 일인지 모르겠다.

지난 2001년 10월 27일 브라질에서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실바'라는 노동자 출신 후보가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제대로 된 교육 한 번 받지 못한 사람이었고, 1978년 금속연맹 위원장을 지내고 1979년과 1980년의 노동자 대파업을 주도하면서 명성을 얻은 사람이었다. 그는 지난 1989년 노동자당 후보로 출마해 대통령 선거에서 떨어진 인물이기도 했다. 우리는 이런 인물을 보면서 "우공이산(愚公移山)"이란 말을 생각해낼 수도 있을 것이다.

2. 우공이산(愚公移山)과 민중적 관점의 역사 전망
"우공이산"이란 말에는 민중적 관점에서의 "역사 전망"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가 들어 있다. "우공이산(愚公移山)" 이란 고사는 잘 알고 있듯  한 어리석은 영감이 태형과 왕옥이란 두 산을 조금씩 파내서 지게에 짊어지고 옮겨 발해만에 가져다 버린다는 이야기이다. 한 번 왕복할 때마다 근 1년이 걸리는 일을 하고 있는 우공을 바라본 친구 지수(智戒)가 나서며 잘난 척 말하길(이때의 지수는 '우공'이 어리석은 늙은이란 뜻인 것처럼 소위 먹물 지식인을 의미하는 일종의 보통명사다.) "자네는 이미 늙었는데 언제 그 산을 옮기려고 하나 어리석은 짓 하지 말게" 라고 충고한다. 그러자 우공은  "나는 늙었으나 나에게는 자식도 있고 손자도 있다. 그 손자는 또 자식을 낳아 자자손손 한없이 대를 잇겠지만 산은 더 불어나는 일이 없지 않은가. 그러니 언젠가는 평평하게 될 날이 오겠지”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잘난 척하던 지수는 그만 말문이 막히고 말았다. 정작 이말을 듣고 깜짝 놀란 것은 산신령이었다. 우공의 결심대로라면 언젠가는 산이 허물어지고 자신은 산신령이 아니라 바닷속으로 들어가 있을 판이었다. 산신령은 산을 허무는 인간의 노력이 끝없이 계속될까 두려워 옥황상제에 고해 산의 위치를 스스로 옮겨 갔다는 것이다.

삼국지적 왕조의 역사관에 젖어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유비가 죽은 뒤 유비의 패업이 어떻게 일그러지는지, 조조가 죽은 뒤 그 뒤를 이은 자식들이 어떻게 나라를 사마씨 일족에게 빼앗기는지, 손권이 죽은 뒤 오나라가 어떻게 멸망해 갔는지를 알 것이다. 이렇듯 왕조의 역사는 대가 끊기는 것으로 종지부를 고하므로 당대에 반드시 이루지 않으면 안 되는 것들이 있는 법이다. 그러나 민중의 역사는 민중을 모조리 죽이지 않는 한 지속된다.

지난 달 쯤이던가?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정신적인 지도자 야신을 아파치 헬기를 동원해 암살했다. 다시 지난 주에는 야신의 후계자를 암살했다. 그러나 이렇듯 계속해서 하마스와 팔레스타인의 정치적 지도자들, 후계자들을 암살한다고 해서 팔레스타인의 저항이 과연 끝날까?

브라질에서 룰라는 여러 차례 대통령 선거에 나섰으나 번번이 패하고 말았다. 만약 그때 룰라가 포기했다면 룰라 자신은 대통령이 되지 못했을 것이고, 브라질노동자당이 정권을 잡는 일도 훨씬 뒤로 미루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민중적 관점에서 보자면 브라질에서는 언젠가 또 누군가가 노동자당 후보로 나서 대통령이 되었을 것이고 개혁과 진보를 추진할 것이다. 비록 이번에 룰라가 그 모든 것을 이루지는 못한다고 할지라도 다음에 또 누군가는 나서서 그것을 할 것이다. 그것이 민중의 역사다.

우리는 궁금한 것이 있다. 어떻게 부정과 부패가 만연한 쓰레기통, 라틴 아메리카에서 민주주의의 꽃이 활짝 피었을까? 온세계가 미국의 눈치를 보며 벌벌 떠는 이런 시대에 어떻게 미국과 맞서 정면에서 No라고 말하며 자존심 대결을 벌이는 유일한 나라가 브라질일 수 있을까? 어떻게 지난 20세기 말엽까지만 하더라도 최악의 인플레이션 국가로 국가 부도 위기를 맞이하였던 브라질이 이를 극복하고 21세기엔 당당히 선진국 대열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가능한 국가가 될 수 있었을까?

물론 이런 전망이 가능했던 결과엔 브라질 노동자와 농민, 민중들의 피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피나는 노력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었던 힘, 저력은 어디에서, 누구에게 온 것일까? 우리는 한강의 기적에 대해 배우며 그 원인을 풍부하고 유능한 인적 자원 덕으로 돌리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그것을 다시 교육의 공로로 돌린다. 맞는 말이다. 오늘날 브라질이 누리는 저 자유와 평등의 비전 역시 교육의 덕으로 돌려야 할 것이다. 거기엔 바로 이 책의 저자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1920∼1997)가 있다.

3. 파울로 프레이리와 의식화 학습의 시작
언젠가 출판평론가 최성일은 어느 글을 통해 "십 수년 전만 해도 우리 나라에서 프레이리의 인지도는 꽤 높았다. 아마도 펠레 다음으로 유명한 브라질 사람이었을 것이다. 허나 지금은 호나우도, 호마리우, 히바우도 같은 축구선수에게도 밀린다."고 말한 바 있다. 지금의 관점에서 보자면 브라질 대통령 룰라에 비해서도 밀린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그 중요성으로 비교하자면, 우리에게 끼친 역사적 영향을 비교하자면 호나우도, 히마리우는 물론 펠레나 룰라보다 더욱 큰 영향을 준 사람이 바로 파울로 프레이리다. 만약 학교에서 교육 받는 동안 한 번이라도 "인간화 교육"이란 말이나, "참교육"이란 말을 들었다면 그것은 비록 간접적으로라도 파울로 프레이리의 영향을 받았다는 뜻이 될테니 말이다.

우리나라에서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학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우리 사회가 가장 비교육적인 환경에 처해있던 시절이었다. 그는 소위 "긴조세대"라고 불리웠던 1970년대 중반의 유신 통치 하에서, 잔혹한 광주학살의 피묻은 손들이 권력을 장악한 1980년대 중반 교육학의 테두리를 넘어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의식화" 바람으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졌다. 수구세력에게 "의식화 = 적화교육"이란 고정관념이 자리하긴 했지만, 우리는 프레이리의 학습법을 통해 새로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었다. 자연생태학에서 각인(刻印)이란 새끼 오리가 처음 만난 대상을 어미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태어나자 마자 수구보수언론과 그들의 주입식 교육에 의해 '유신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의 발현'으로, '5.18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로 정당한 '생존권 투쟁'을 '불법파업'으로 각인당했다. 의식화는 이렇게 무뇌아적으로 각인된 의식을 깨는 제2의 인식과정이었다.

1971년 4월 14일 오후 1시 40분경 서울사대 앞을 지나던 군용 세단에 누군가 집어던진 돌멩이 몇 개가 날아든다. 교련반대 데모를 하던 사범대생들이 장난삼아(?) 던진 이 돌은 그 뒤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오는 사태의 신호탄이 된다. 이 때까지 사범대생들은 민주화 운동 전과정에서 학생운동에 동참하지 못하는 부류 중 하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장차 '선생님'으로 임용되어 제자들의 데모를 막는 역할을 해야 했으므로, 데모에 참여하거나 불온한 책을 읽다가 발각되면 교사 임용 등에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날 사대생들이 던진 몇 개의 돌멩이는 대통령을 경호하는 차량이었다. 돌이 날아들면서 70며 명의 무장경관이 교내로 진입했다.

이날 박정희는 서울연구개발단지 기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용두동 서울사대 앞을 지나던 중이었다. 본관을 향해 걸어가던 박 대통령은 학장에게 말했다.

"학생들이 공부는 안 하고 왜 이래?"

대통령의 말은 딱 그 한 마디였다고 한다. 그리고 대통령은 돌아갔다. 그 즉시 서울대 사대와 가정대 캠퍼스는 아비규환의 지옥으로 변해버렸다. 한 떼의 무장경찰들이 학교를 이 잡듯이 뒤지며 대규모 체포 작전을 펼쳤고, 이날 경찰은 모두 59명의 사대생 아니 예비 교사들을 체포해 전쟁 포로처럼 대하며 질질 끌고 갔다. 다음날 박정희는 국무회의에서 "그, 사대 없애버려!"라고 말했다고 한다. 우리에게 파울로 프레이리의 저서 <페다고지>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이 무렵의 일이었다. '피압박자를 위한 교육학'  '행동하는 교육학' '행동하는 교사상'이 우리 사회에 알려지고,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 역시 이 무렵의 일이었다. 그날 박정희는 혹은 그 부하들은 아무 생각 없이 무장경관들을 서울사대에 난입시켰지만 이 사건을 시작으로 서울사대에는 학생운동이 조직되고, 그 사람들은 4년 후인 1975년 오둘둘 사건의 주축이 된다. 유신독재의 시퍼런 칼날인 "긴급조치 9호"가 발표된지 불과 며칠 만에, 이에 정면으로 대항한 오둘둘 사건으로 가장 많은 학생이 제적되고 구속된 대학이 바로 사범대학이었다. 그리고 이때 오둘둘 사건을 주도했던 사범대생들의 상당수가 14년 후 조직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주축이 되었다.


- 1970년대의 파울로 프레이리
4. 희망의 교육학
이 책은 프레이리 말년의 저작 중 하나로, 그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읽기 매우 쉬운 책이다. 특히 이 책은 그가 살아오면서 실제로 경험한 것과 느낀 것을 담은 일종의 에세이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지난 2002년 9월에 초판이 나왔는데, 나는 운이 좋은 편이었는지 이 책을 그해 연말에 있었던 대통령 선거 직전에 읽었다. 그 무렵 나는 민중의 새로운 희망인양 떠오르는 노무현과 개혁국민정당의 그 힘찬 활기와 그것을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의 활력이 부러웠다. 그것은 마치 서구 유럽에서 불어왔다는 좌도 우도 아닌 제3의 길인양 매력적으로 비춰졌다. 노무현과 개혁을 지지하는 일부 사람들은 그보다 좀더 좌측에 서 있는 사람들을 조소하며 "혁명 아니면 냉소"라고 표현했다. 당신은 아직도 혁명을 꿈꾸고 있는가? 하고 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과연 나의 믿음이 옳은 것인가 고민하였고, 내 고민이 옳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페다고지"의 학자 파울로 프레이리는 룰라와 노동자당이 패하던 당시의 경험을  이렇게 회상하고 있다.

내가 참석한 모임은 친목 모임이거나 이웃간의 사랑방 모임이었다. 이 모임 중 한 곳에서 40세쯤 되어 보이는 노동자 한 사람이 일어나더니 룰라와 그의 출마를 비판했다. 그의 논점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결코 표를 던지지 않으리라는 것이었다. "룰라는 나와 똑같은 사람입니다."라고 그는 확신에 찬 목소리로 말했다. "룰라는 말을 잘 못해요. 정부 관리가 되기에는 포르투갈어가 유창하지 못해요. 룰라는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어요. 저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그는 '잘 읽을 줄'도 몰라요. 보세요." 그는 계속 말했다. "만일 룰라가 이긴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지요? 만일 영국 여왕이 다시는 여기에 오지 않는다면 얼마나 부끄럽겠어요. 룰라 마누라는 여왕을 영접할 장미 정원도 갖고 있지 않은 데요. 그 여자는 절대로 퍼스트 레이디가 될 수 없어요!" …<중략>… 노동자가 스스로를 돌아보기를 부정하거나, 노동자를 배척하는 그런 세계에 대한 룰라의 저항 정신을 그도 자신과 같은 노동자이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 또한 자신의 계급성을 부정하는 자기 부정의 담론이다. 1989년 브라질 대통령 선거에서 우리 집에서 일하던 북동부 사람은 두 번 다 콜로르에게 표를 줬다. 그녀는 자신의 이해관계에 맞는 후보에게 "표를 줘야 하는 데 그럴 만한 사람이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기본적으로 그녀는 브라질의 많은 엘리트들을 분명히 지지했을 것이다. 자신을 자질 미달이라고 보는 사람들은 그들의 동료 중 누군가가 대통령이 된다는 것을 상상도 할 수 없다.

우리는 "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도 말라"는 불가의 가르침을 원용하여 입으로는 노동의 신성함에 대해 말한다. 그러나 교사가 어떻게 노동자일 수 있냐는 말로 불과 10여년 전에 선생님들을 교직에서 벌레처럼 쫒아냈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 나는 MBC 손석희가 진행하는 한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었다. 목사 한 분이 나와 인터뷰를 하는데 교회의 목회자와 직원들이 노조를 만든다고 한다. 물론 쉽지 않을 것이다. 노동을 천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온존해 있는 동안, 노동자란 배워 먹지 못한 자들이 무슨 정치냐는 노예근성에 노동자 스스로가 발목이 잡혀 있는 동안 노동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노예로 존재할 것이다.

이 책에는 프레이리 자신이 그동안 인간화 교육을 이야기하며 살아왔던 자신의 삶이 응축되어 있다. 그는 말년에 이른 자신의 삶을 회상하며 그간 자신이 브라질과 라틴 아메리카의 농민, 노동자들과 마주하며 실천했던 교육 이념과 그에 대한 비판에 대한 반성과 해명들, 자신이 <페다고지>에서 정립하려 했던 이론들에 대한 보충과 확장해나갈 수 있는 영역에 대한 생각들이 녹아 있다. 그는 '피억압자의 해방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이 해방을 추구하는 존재로써, 해방을 위해 싸워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쟁취'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억압적 상황을 낳는 원인을 비판적으로 의식해야 비로소 스스로를 해방할 수 있고, 그런 비판적 인식을 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교육의 몫이라는 얘기다.

그는 이 과정에 이르는 길을 끊임없는 대화와 문제제기, 서로의 의사소통을 통해 비로소 실현할 수 있다고 믿었고 그것을 실천에 옮겼다. 그는 "대화"를 끊임없이 정의했다.


"대화는 세계를 이름 짓는 사람들간의 만남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이름 짓는 상황이어서는 안 된다."
"대화는 세계와 인간에 대한 원대한 사랑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대화는 겸손한 태도가 아니면 성립하지 않는다."
"인류에 대한 신념은 대화를 위한 선험적 요건이지만, 신뢰가 생겨나는 것은 대화를 통해서다."
"희망이 없으면 대화도 있을 수 없다."
"대화자가 비판적 사고를 하지 않으면 진정한 대화는 성립하지 않는다."
"대화가 없으면 의사소통이 없고, 의사소통이 없으면 진정한 교육이 불가능하다."
와 같이 한 인간이 의식화되는 과정에서 대화의 필요성, 대화의 의미를 새롭게 혹은 다시금 강조하고 있다.

5. 이제 다시 희망이다.
왕조의 역사가 대가 끊기는 것으로 종지부를 고하는 것이라면 우리의 역사는 우리 당대에 반드시 모든 것이 실현되지도 않을 뿐더러 오래전 많은 지식인과 민중들이 희망했던 유토피아로서의 사회주의 혁명 자체가  저절로 그런 유토피아를 가져다 주지도 않는다는 것을 배웠다. 그런데 우리는 왜 아직도 진보를 말하고 희망을 말하는가? 그것은 진보가 유토피아에 대한 환상이 아니라 구체적 일상과 삶을 살아가는 한 인간의 삶과 일상에 대한 하나의 자세이자 태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제한된 수명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런데 왜 막 살아버리지 않는가?
루이 아라공은 말한다.


"죽는다고 사라지는 것은 아닐터 타인들이 있기 때문이다."

약자에게 있어 가장 최후의 무기는 기억이다. 우리의 기억은 곧 역사의 현장이며 잊지 않기 위한 투쟁의 현장이다. 우리의 이야기는 종이로 씌어지는 역사에 기록되지 못할 수도 있다. 많은 이름없는 이들이 그렇게 사라졌듯이. 그러나 우리는 그 이름없는 패자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기억함으로써 비록 당대에는 승리할 수 없음에도 결코 패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전수해주는 이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바로 교사이고, 교육이다. 미래에 대한 나의 솔직한 전망은 그런 것이다. 나는 내 삶으로 나를 짊어지고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 내가 당대에 이루지 못한 것일지라도 인간의 역사, 사람의 역사가 아이들에게서 다시 아이들에게로 이어지는 동안 언젠가는 변화될 것이라 믿는 것이다. 단병호 위원장이 국회의원이 되는 일, 누가 우리 당대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이나 해봤겠는가? 그러니 그가 양복을 입고 등원을 하는 것이나, 점퍼 차림으로 처음 등원하는 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이다.